|
|
어나니머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해커 어나니머스가 러시아를 상대로 공격을 했습니다. 지상에서는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온라인에서는 어나니머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는 세계적으로 공격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 연방 보안국은 자국의 기반 시설을 목표로 한 어나니머스의 사이버 공격이 우려된다고 걱정하고 있는 중인데요, 러시아도 두려워하는 국제 해커 어나니머스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어나니머스가 무엇인지 , 어떤 활동을 했었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나니머스
어나니머스는 온라인에서 익명으로 활동하는 해커 집단입니다. 가상의 사회운동 단체인 셈이죠. 어나니머스의 상징은 가이 포크스 가면이고 이는 아나키즘을 상징하죠. 가이 포크스는 실존인물의 얼굴을 본떠 만든 가면으로 혁명과 저항의 아이콘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들은 아나키즘적 사상 아래에서 정보통신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에 저항하고 자유와 사회 정의, 법의 투명성을 주장합니다. 이 외에도 사회의 정의를 표방하며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별, 인종, 성적 차별등에 맞서 싸우기도 합니다.
어나니머스는 '가입'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어나니머스를 따라 하는 사람들은 모두 어나니머스이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식적인 어나니머스는 없고 공식적인 어나니머스의 리더도 없습니다. 개인으로 활동하는 어나니머스, 소규모로 활동하는 어나니머스, 대규모로 활동하는 어나니머스 등등 세계 곳곳에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로고 중간에 보시면 "?"부분이 있는데 이는 어나니머스의 자유로움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공식적인 리더가 없다는 자유로움 , 즉 어나니머스는 특정한 그룹 이름이라기보다는 그저 이름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나니머스' 해석하면 익명이라는 뜻 그 자체라는 것이죠.
누구나 어나니머스로 활동할 수 있으며 발상을 제공하고 행동한다는 점에서 어나니머스의 구조는 개방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에 대한 평가는 다양합니다. 2012년 타임지에서 어나니머스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중 1위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Top Trending에서 선정한 "세상에서 위험한 해커 5"중 한자리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수호자인가, 범죄자인가
최근 어나니머스는 러시아를 타깃으로 정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부터죠. 어나니머스는 러시아를 겨냥해 사이버 공격의 선전포고를 내린 후 해킹 공세를 퍼붓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어나니머스 사이의 총성 없는 전쟁은 본격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호주 비영리 매체에서는 어나니머스의 사이버 공격을 통해 러시아의 전술 정보가 드러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우크라이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또 러시아가 펼치는 선전전도 무력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어나니머스는 아나키즘 사상을 내세우면서 정부의 기밀문서를 해킹하여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처럼 오로지 집단, 조직만을 타깃으로 삼고 시민들을 공격하지 않기에 스스로를 정의로운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호불호는 많이 갈리는 편이긴 하지만 대중들의 옹호를 가장 많이 받는 집단인 것은 사실입니다.
보통 해커는 블랙 해커 화이트해커로 나눠서 이야기합니다. 악의적인 해킹을 했느냐 선의의 목적을 가지고 해킹을 했느냐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단어이죠. 이번 러시아 타깃 사례는 대중의식과 공감을 할 수 있는 요소를 품었기 때문에 화이트해커 성향에 가깝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어나니머스가 명분을 내세워 무분별한 해킹을 한다고 비판합니다. 그들의 해킹능력을 과시하고 국가 정보기관을 농락하며 해킹기술을 남용한다는 것입니다. 어나니머스는 실제로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해킹해 피해를 준 적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블랙해커일까요 화이트해커일까요?
해킹 사례
나름의 정의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그들이 과거에 벌였던 활동을 몇 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채 놀로지 프로젝트
어나니머스가 유명해진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사이언톨로지는 반인권적이고 만 민주적인 종교로 논란이 있던 논란이 있었던 종교였습니다. 그러던 2008년, 사이언톨로지의 신자라고 알려졌던 톰 그루즈와 한 인터뷰 영상이 유튜브에 게시되면서 사건이 시작됩니다.
이후 어나니머스는 사이언톨로지 사이트를 중심으로 사이버 테러를 진행하게 되며 아직까지도 어나니머스의 손꼽히는 업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아동 포르노 사이트 폐쇄
어나니머스는 아동포르노 근절을 위한 프로젝트를 펼칩니다. 그들은 이용자 정보를 은폐하고 있던 40여 개의 온라인 아동포르노 사이트와 커뮤니티를 강제로 폐쇄시켰습니다. 또한 아동포르노 사이트 사용자들의 신상정보를 온라인에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행동은 경찰의 증거 수집에 방해가 될 뿐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용의자들이 "증거가 조작됐다"라고 주장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뿐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로스 세타스 공격 사건
https://youtu.be/3 ZL0 E1 J7 wOg
2011년, 멕시코 최대의 갱조직인 로스 세타스가 그들의 경쟁 조직인 카르텔 요원이 있던 바를 습격, 그곳에 있던 사람을 납치했습니다. 납치된 사람들 중에 어나니머스의 회원도 있었습니다. 이를 알아챈 어나니머스는 유튜브를 통해 로스 세타스에게 우리의 회원을 돌려달라며 만약 돌려주지 않는다면 너희들과 결탁한 공무원들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협박을 합니다.
그러나 로스 세타스는 이를 무시합니다. 어나니머스는 팩스를 통해 로스 세타스 보스에게 그들의 조직원 정보, 주요 공장, 밀수 루트, 집회소, 후원 정치인의 정보 등을 보냈습니다.
몇 시간 후 잡혀간 어나니머스 회원은 상처 하나 없이 풀려났다고 합니다.
북한 반체제 운동
2012년부터 북한의 대남 도발 수위가 점점 높아지면서 미국까지 협박의 대상이 되었다. 북한의 도발에 자극을 받은 것은 정부기관뿐만이 아닌 어나니머스도 마찬가지였나 보다. 어나니머스는 2013년 4월 4일, 북한의 '고려항공'등 주요 5개 사이트에 대한 디도스 공격을 한다. 어나니머스는 조건을 건다.
1. 김정은은 사임할 것
2. 북한 내의 자유민주주의 확립할 것
3. 핵무기에 대한 야망 폐기할 것
4. 모든 시민들의 자유로운 인터넷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
그냥 무조건 항복하라는 조건이었고 북한은 당연히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어나니머스는 Operation Free Korea라는 작전명으로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한다. "우리 민족끼리"라는 사이트 대문에는 대놓고 저팔계 김정은 이미지가 올라와있고 회원 계정 1만 5천여 개의 신상정보를 전부 공개해버립니다.
IS 선전포고
어나니머스가 2015년 범이슬람주의자들의 국가인 IS에게 선전포고를 했습니다. 이유는 IS가 무고한 많은 사람들을 죽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샤를리 에브도가 테러당한 직후 IS 관련 SNS 계정을 모두 차단시켜버렸습니다. SNS를 통해 징병하는 IS의 병력 공급에 차질을 빚게 만드는 방법인 것입니다. 해커들은 또한 IS 조직원들의 신분을 온라인에 공개, 이동루트 유출, 수뇌부의 핵심 인물 및 그들의 특성 등을 모두 밝혀내었습니다.
어나니머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글로벌 해커 집단인 어나니머스는 화이트 해커를 자처하면서 러시아 기관 홈페이지를 공격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화이트든 블랙이든.. 일단 어떤 이유에서도 전쟁은 합리화될 수 없습니다ㅠㅠ
어나니머스 파이팅ㅠ.ㅠ 우크라이나를 지켜주세요.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하트 구독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